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12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-3 (完)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12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-3 (完) 애노테이션의 의미, 선언하기, 속성, 리플렉션의 개념과 Kclass와 ::class를 통한 레퍼런스 참조 기법, 표준 애너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11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-2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11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-2 데이터 클래스, 데이터 클래스의 부수적인 메소드 사용법, 객체 디스트럭쳐링 하는 법, 내부클래스 기법, 중첩 클래스와 이너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10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-1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10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-1 추상 클래스의 개념과 정의, 구현 및 인터페이스의 개념, 선언과 구현클래스, 게터를 구현하는 프로퍼티, 구현의 필요성, 다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9 프로퍼티와 초기화-2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9 프로퍼티와 초기화-2 by를 이용한 클래스의 위임, 프로퍼티 위임과 by lazy, observable() 함수와 vetoable()함수의 위임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8 프로퍼티와 초기화-1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8 프로퍼티와 초기화-1 코틀린에서의 게터와 세터가 작동하는 방식과 커스터머 게터와 세터의 생성, lateinit과 lazy의 개념과 지연 초기화와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-2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-2 super와 this의 개념, 특징, 차이점, 바깥클래스를 내부클래스와 중첩클래스의 참조, 가시성 지사자의 개념, 클래스와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-1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-1 코틀린의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, 사용법, 추상화, 생성자의 종류와 사용방법, 초기화 블록, 상속의 개념과 사용법, 다형성의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5 함수형 프로그래밍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초급자 과정 Part.5 함수형 프로그래밍 코틀린의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개념, 순수 함수, 람다 대수, 일급 객체, 고차 함수, 람다식 함수의 활용, it 키워드, 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중급자 과정 Part.2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-2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중급자 과정 Part.2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-2 텍스트 뷰의 속성, 이미지 뷰의 속성, 버튼, 체크박스, 라디오 버튼, 라디오 그룹, 에디트 텍스트 속성, 뷰 바인딩 기법..
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중급자 과정 Part.1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-1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중급자 과정 Part.1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-1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, 액티비티-뷰 구조, 액티비티 코드로 화면 구성하기, 레이아웃 XML로 화면 구성하기, 뷰 클래스의 ..